[백두대간대장정 제7구간] 백학산 - 르포 건성으로 대하기 쉬운 비산비야에 대한 '헌사' 추풍령~용문산~백학산~화령재 55km | ||||||||||||||
‘결국 자연이란 쪽마다 중요한 얘기를 담아서 건네주는 유일한 책이라 하겠다’(요한 볼프강 폰 괴테, 1749-1832).
산과 책은 닮은 데가 많다. 다가오지 않는 자에게는 절대 자신을 열어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 그 첫째다. 쳐다보는 것만으로 현기증을 일으키거나, 몇 년을 두고 만지작거리다가 끝내는 독파를 포기하게 하는 경우도 많다는 점은 그 둘째다. 그러나 산이든 책이든 지극한 마음으로 다가오는 자에게는 자신을 감추는 법이 없다. 이것이 셋째다. 아무리 어려운 책이라도 ‘백 번을 읽으면 저절로 통한다(讀書百遍義自通)’고 했다. 엄홍길·박영석·한왕용 같은 사람들이 그렇게 산이라는 책을 읽어낸 사람들이다. '살기에 알맞으나 산이라고 하기 어렵다‘
야산의 사전적 의미는 ‘들 근처에 있는 나지막한 산’이다. 일반적으로 이 말은 비산비야(非山非野)의 의미 맥락에 놓인다. 쉽게 말하자면 산 같지 않은 산을 일컬을 때 끌려나오는 말이다. 보통 이런 산들은 일삼아 오를 대상에서 제외된다. 늘 가까이에 있어서 오히려 희미해진 존재감에 경외의 감정이 깃들 여지도 거의 없다. 하지만 이런 산들이 없다면 우리는 설사 시골에 산다 해도 여름밤 소쩍새 울음소리를 창문 안으로 들여놓을 수 없을 것이다. 실제로 우리네 삶 속에서 쉽게 곁을 주고 기댈 언덕이 되어 주는 산은 높고 험한 산이 아니라 야산이다. 평소에도 나는 야산이라는 말에 섞인 콧방귀 냄새가 싫었다. 그러던 차에 55km(남한 백두대간의 약 7.5%에 해당하는 거리)에 달하는 야산(?)을 걷고 나자 약간의 오기와 또 그만큼의 의무감 같은 것이 생겼다. 그러던 차에 나는 괴테의 ‘한 말씀’을 만났다. 나는 주저없이 이번 종주 르포를 ‘야산에 대한 헌사’로 삼으려고 마음먹었다. 헌사의 첫 구절은 취재팀의 한 사람으로부터 그저 얻었다. “정말 평화로워요. 우리 산이 아니고서는 이런 평화로움을 느낄 수 없어요.” 취재팀 김석우씨의 말이다. 그는 산길을 걷다가도, 산행을 끝내고 야영을 하면서도 노래 부르듯 이 말을 읊조렸다. 20여 일간 에베레스트 베이스캠프로 트레킹을 다녀온 직후여서 우리 산에 대한 느낌이 각별했던 모양이다. 그는 또 히말라야의 척박함에 대해 말했다. 내가 듣기에 그가 말하는 척박함의 의미는, 산 자체의 척박함보다는 그곳에서 삶을 꾸려나가야 하는 사람들에 대한 연민으로 읽혔다. 산악 영화를 준비해 온 영화감독인 그는 지금 ‘문경산악영화제’ 프로그래머로 또 다른 형태의 백두대간 종주를 하고 있다. 우리 산의 평화로움에 대한 그의 예찬이, 그가 고른 영화 사이사이에 잠복해 있다가 인플루엔자처럼 관객들에게 전해지기를 기대해 본다. 결론삼아 말해서 추풍령에서 화령까지 백두대간의 산들은 사람과 산이 함께 살고, 늙고, 죽어가는 공간이다. 아주 평화롭게.
'속리산에서 남쪽으로 내려온 산줄기가 화령과 추풍령이 되었는데, 시내와 산의 경치가 그윽하다. 모두 낮고 평평하여 살기에 알맞으나 산이라고는 할 수 없다.' 택리지의 기록이다. 산의 의미를 ‘높이’에서 찾은 인식의 결과다. 현대 지리학의 개념으로 말하면 노년기의 산들이다. 당연히 이런 산들은 사람들에게 위협적으로 느껴지지는 않는다. 백두대간의 고갯마루에서 드물지 않게 보게 되는 성황이나 산신각이 없는 것도 그것 때문일 것이다. 어찌 이런 산을 즐겁게 걷지 않을 수 있을까. 묘(卯)함산이 아닌 난(卵)함산 사뿐히 추풍령 마루에 선다. 남상규의 노랫말처럼, 자고 가는 구름이나 쉬어 넘는 바람 같은 건 없다. 해발 210m에 불과한 4번 국도 상의 희미한 고개일 뿐이니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그런데 왜 그런 노랫말이 생겨났고, 별다른 저항감 없이 받아들여졌을까.
그런데 4번 국도 상에 있는 본디 추풍령도 이제는 역사적 흔적으로나 남게 됐다. 영동-김천 구간이 확장과 함께 선형이 변경되면서 고가화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공사가 진행 중인 현재 고갯마루에 있던 노래비는 딴 곳으로 치워져 있다. 만약 처음으로 종주를 하는 사람이 노래비를 표지로 트레일을 찾으려 하면 불필요한 시간 낭비만 하게 된다. 경북 김천과 충북 영동의 경계표지를 기점으로 힐튼모텔을 왼쪽에 두고 큰 길을 따라 곧장 가면 길이 끝나는 곳에서 금산으로 오르는 트레일을 찾을 수 있다.
난함산인지 묘함산인지 알쏭달쏭해 하는 동안 길도 헷갈린다. 시멘트 포장길이 마치 뱀이 구불거리듯이 대간의 등성마루를 지나기 때문이다. 길을 따라 곧장 내려가든 곧이곧대로 끊어진 대간 등성을 따라가든 작점고개로 가는 데는 아무 문제가 없다. 우리는 편한 길을 택했다. 덕분에 길가에서 오디를 따먹는 즐거움도 누렸다. 시멘트 포장길이 아스콘 포장길을 만나는 지점에서 오른쪽으로 내려가면 능치리고, 고갯마루로 올라서면 작점고개다. 당연히 고개로 올라야 한다. 초여름 대간의 밤은 진양조로 온다 능치쉼터(정자)에서 냉면을 만들어 먹고 낮잠까지 한소끔 잔 다음 무좌골산(470m)을 향한다. 2시간쯤 걷자 용문산(710m)이다. 트레일도 좋은 데다 적당한 간격으로 시원한 바람이 불어주어선지 길이 줄어드는 속도가 무척 빠르게 느껴진다. 용문산 오른쪽 기슭의 용문산기도원은 우거진 숲에 가려 잘 보이지 않는다. 5년 전 이 길을 지날 때는 훤히 내려다보였었는데, 몇 년 사이에 눈으로 느낄 정도로 숲이 무성해져 있다.
초여름 백두대간의 밤은 진양조로 온다. 느리게, 아주 느리게. 우리는 최대한 게으르게 저녁을 먹는다. 칠순 종주객의 ‘대단함’, 또는 ‘무모함’ 가방 안 메모지에는 비장함마저 묻어나는 종주의 변이 적혀 있다. 내일도 계속 걸을 우리가 그 할아버지를 만날 것 같으니 카메라를 좀 전해 달라고 한다. 흔쾌히 그러겠노라고 하는 순간 헐레벌떡 한 할아버지가 나타난다. 배낭을 벗어두고 돌아오는 길이었다. 현직에서 은퇴한 후 부지런히 안내산행팀을 따라다니며 체력을 다진 다음 종주에 나섰다고 한다. 취재팀 모두는 우리보다 압도적인 열정의 이용찬 할아버지께 유보 없는 찬사와 격려를 보낸다. ‘참, 대단하시다’는 말밖에 다른 표현을 찾을 수 없다. 그런데, 빈 몸으로 우리보다 앞서가시던 할아버지가 무거운 배낭에 짓눌려 우리보다 뒤처지는 순간 ‘대단하시다’고 했던 생각은 한 순간에 ‘무모함’으로 바뀌기 시작한다. 진짜로 말리고 싶다. 아무리 건강하다손 치더라도 25kg의 무게는 무리로 보인다. 그 무게에 짓눌려 한 걸음 한 걸음이 힘겨운 뒷모습은 산행이 아니라 자기학대에 가까워보인다. 지기재를 지나 포도밭 한 귀퉁이에서 야영 준비를 하시는 할아버지와 헤어진 우리는 신의터재를 향한다. 이곳에서부터 대간은 한참 동안 옆구리에 논밭을 끼고 간다. 20~30분쯤 지나 슬랩에서 오른쪽 능선으로 내려서서 신의터재까지는 1시간 남짓. 오늘 운행 거리는 약 25km. 두 다리의 능력이 고무줄처럼 늘어나는 것일까? 땅거미가 짙어올 무렵 신의터재에 도착한 우리는 고개 왼쪽 2km 못 미친 화동 마을의 화동식당(054-533-9275)에서 탕수육을 시켜 깜짝 파티를 즐겼다. 산길을 걷다 녹초가 된 다음 맞이하는 이 유치한 행복감. 단순의 즐거움. 해발 280m 정도인 신의터재는 이번 구간의 모든 고개가 그렇듯 금강과 낙동강의 분수령이다. 임진왜란 이전 이 고개는 신은현(新恩峴)으로 불리었다. 그러다가 임란 때 의병장 김준신이 이 고개에서 의병을 모아 큰 전공을 세우고 임진년 4월25일 순절한 후부터 ‘신의터재’로 불린다 한다. 일제 강점기 때는 어산재로 불리다가 광복 50주년을 맞던 해에 제 이름을 되찾았다 한다. 신의터재에서 이번 구간의 종점인 화령까지는 10.5km로 웬만한 하루산행 거리다. 하지만 쉬어 가도 4~5시간이면 족할 정도로 편하다. 큰 기복 없이 좌우로 휘돌다 윤지미산(538m) 정상에서 30여 분 정도 가파른 내리막이 오히려 힘들다. 그 길을 내려서자말자 무덤가에 누운 우리는 주검처럼 평화롭다. 한 걸음, 한 걸음! 산다는 것도 결국 이것이 아닐까. 걷든 뛰든 허공에 발을 딛을 수는 없는 법. 그런데 나는 왜 이 단순한 진리를 산에서 내려서는 잊어버리는 걸까. 글 윤제학 현대불교신문 논설위원 즐거운 백두대간 종주를 위한 제언 (5) 배낭 속에서 우려내는 차 뜨거운 여름, 배낭 속에서 후근 달아오른 뜨뜻미지근한 물을 마시는 기분은 그리 유쾌하지 않다. 이럴 경우 물통이나 페트병에 녹차 티백을 넣으면(현미가 들지 않은 것으로 2리터에 1개면 적당함) 청량한 느낌의 물을 마실 수 있다. 녹차의 냉랭한 기운이 열기를 가셔주기 때문이다. 남은 티백은 음식 그릇을 닦을 때 유용하게 쓸 수 있다. 만약 원두커피를 즐기는 사람이라면 산에서라 해서 마다할 이유가 없다. 휴대 간편한 천으로 만든 드리퍼를 사용하면 된다. 퍼콜레이터를 사용하는 것도 괜찮다. 번거로움은 조금이고 그것이 가져다주는 여유로운 느낌과 즐거움은 기대 이상이다. 피로감을 휘발시키는 마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커피 찌꺼기는 기름기 있는 그릇을 닦는 탁월한 세재이기도 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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